고소대리

본문 바로가기

고소대리

고소대리

고소 대리

“고소”란, 고소권자가 가해자를 처벌해달라는 의사표시로 수사기관에 범죄사실을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. 고소는 검사 또는 사법경찰관에게 고소장을 제출하거나, 검사 또는 사법경찰관의 앞에서 말로 해야 합니다.

이 경우 사법경찰관이 고소를 받은 때에는 신속히 조사하여 관계서류와 증거물을 검사에게 송부해야 합니다. 범죄의 피해자는 고소할 수 있지만,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은 고소할 수 없습니다.

단, 가정폭력범죄 및 성폭력범죄의 경우에는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고소할 수 있습니다. 피해자의 법정대리인은 독립하여 고소할 수 있습니다. 피해자가 사망한 때에는 그 배우자, 직계친족 또는 형제자매는 고소할 수 있습니다.

다만, 피해자의 명시한 의사에 반하여 고소할 수 없습니다. 피해자의 법정대리인이 피의자이거나 법정대리인의 친족이 피의자인 때에는 피해자의 친족은 독립하여 고소할 수 있습니다.

사망한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에 대해서는 사자의 친족 또는 자손은 고소할 수 있습니다. 친고죄에 대해 고소할 자가 없는 경우에 이해관계인의 신청이 있으면 검사는 10일 이내에 고소할 수 있는 자를 지정해야 합니다.

조영채 변호사는 꼼꼼하고 면밀하며 의뢰인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성공적인 고소 대리를 해드립니다.


조영채 변호사|광고책임변호사 : 조영채 변호사
주소 :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 96, 3층 303호(문정동, 법조프라자)
대표전화 : 070-4065-4365, (직통) 010-3241-4365|팩스 : 070-8224-3561|이메일 : justice-cho@naver.com

Copyright © 조영채 변호사. All rights reserved.
관리자